[리걸타임즈 선정/2023 올해의 변호사] 해상 l 박영재 변호사
[리걸타임즈 선정/2023 올해의 변호사] 해상 l 박영재 변호사
  • 기사출고 2024.01.11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자문, 팬데믹 분쟁 해결하며 해운시장 선도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2023년, 법률시장에선 분야별로 명암이 엇갈리지만, 주요 로펌의 변호사들은 딜을 추진하고 분쟁을 해결하며 국내외 기업의 발전을 이끌었다. 리걸타임즈가 Corporate and M&A, 금융, 인사노무, 조세, 공정거래, 송무, 국제중재, 국제분쟁, 건설, 부동산, Family Law, 보험, 해상, IP, 게임 · 엔터테인먼트, TMT 등 기업법무의 주요 분야와 리걸테크에서 2023년을 빛낸 '2023 올해의 변호사(Lawyers of the Year)' 19명을 선정, 그들의 활약상과 성공 노하우를 조명한다.

해상 분야의 차세대 유망주 중 한 명인 박영재 변호사는 올해 새로운 유형의 사건을 여러 건 수행하며 바쁘게 한해를 보냈다고 소개했다. 해상풍력 발전 프로젝트 관련 자문, 선박매매, 코로나 팬데믹 관련 중재, LNG 전용선 영업양도로 인한 분쟁 등이 대표적인 사안으로, 그의 업무파일을 통해 해운시장의 최근 동향을 감지할 수 있다.

◇박영재 변호사
◇박영재 변호사

박 변호사는 국내의 유명 케이블 업체가 네덜란드 선사로부터 해저케이블매설선을 매수하여 국내 업체에 용선을 주는 거래와 관련하여 전체적인 계약 구조를 짜고, 선체 용선 및 선박관리계약서의 작성, 보험가입, 선박대여업 등록 등 해운법상 인허가에 관하여 자문했다. 전남 해안에 건설될 해상풍력발전기로부터 육상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해저케이블을 까는 데 투입될 예정인 해저케이블매설선의 선가가 500억원에 이르는 상당한 규모의 딜이다.

선가 500억 해저케이블매설선 매수 자문

또 특수선을 보유한 노르웨이 선사가 한국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프로젝트와 관련, 해상풍력 구조물을 세우는 데 필요한 준설선과 해저지질탐사선, 터빈운송선 등을 투입하기 위해 한국에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과 관련해 노르웨이 선사에 자문하는 등 해상풍력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HMM의 매각과 관련, 규제 리스크, 해상법 이슈 등에 관해 자문한 박 변호사는 한국 법원에서 진행된 한국 국적의 페리 경매절차에 외국 선사를 대리하여 참여하여 해당 선박의 매수와 신규 국적 취득, 선박 등기절차 등에 대해 자문하고, 이 외국 선사가 한국 선사로부터 또 다른 카페리 중고선을 매수하는 거래에서도 매수 자문은 물론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코로나 확산 불구 unsafe port 아니야

영국변호사 자격도 갖춘 박 변호사가 수행한 분쟁사례 중에선 코로나 팬데믹 와중에 변이 바이러스가 재확산되며 '불안전한 항구(unsafe port)' 이슈가 불거졌던 대한상사중재원 중재가 먼저 소개된다. 운송인이 항해용선계약상 지정된 항구인 인도 칸들라항이 불안전한 항구라며 운송을 거부해 분쟁이 인 사건으로, 박 변호사는 팬데믹 당시 전 세계 항구의 방역시스템 현황, 안전항 법리가 발달한 영국법 등을 리서치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만으로는 인도의 항구가 안전하지 않은 항구라고 볼 수 없다는 논거를 제시해 2022년 말 약 20억원의 손해배상 판정을 받아냈다.

◇박영재 변호사 프로필
◇박영재 변호사 프로필

대형 선사의 황산화물, 온실가스 배출을 둘러싼 환경 규제와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P&I Club 및 선사를 대상으로 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제재(sanction) 관련 사안도 박 변호사가 최근 활발하게 자문하는 해상 분야의 단골 이슈들이다. 박 변호사에 따르면, 전자선하증권, 전자화물선취보증장 등 전자적 운송증서의 이용에 따른 자문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