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백세연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백세연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08 1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법무법인 세종, 변시 3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금융감독원 재직 시절 보험업법 및 금융회사지배구조법, 금융소비자보호법 등 보험산업을 규율하는 다양한 법률의 제 · 개정과 유권해석, 보험회사에 대한 다수의 인허가 심사 등에 참여했던 백세연 변호사는 보험규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보험회사의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신규 비즈니스 관련 인허가, 상품 출시와 관련된 자문, 감독당국의 검사, 제재에 대한 대응 등이 '보험 전문' 백 변호사의 주요 업무내용이다.

핀테크 자회사 설립 자문

또 H사의 핀테크 자회사 설립, T사의 통합금융플랫폼 내 보험설계, K사의 헬스케어 자회사 소유 등 기술영역과 결합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보험산업의 새로운 트렌드에 관련된 다양한 사안에서 활약하고 있다.

◇백세연 변호사
◇백세연 변호사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진행한 삼성생명 등 8개 보험사의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에 관한 자문도 백 변호사가 전문성을 발휘한 사례 중 하나다. 소송사건 중에선 대주주 부당지원을 이유로 2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은 손해보험사를 대리해 보험업법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을 통해 과징금의 상당부분을 취소받은 사건이 먼저 소개된다.

백 변호사는 로스쿨 진학 전 금융기관의 공제사업부문에서 4년간 근무한 경력도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