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생 55명, 법제 실무수습 마쳐
로스쿨생 55명, 법제 실무수습 마쳐
  • 기사출고 2022.02.21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진행에 역대 최다 인원 참가

전국 23개 법학전문대학원의 재학생 55명이 2월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법제처에서 법제 실무수습을 받았다. 이번 실무수습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법제처가 세종청사로 이전한 후 최다 인원이 실무수습에 참가했다.

법제처에선 엄선된 법령 심사와 해석 · 정보에 관한 사례형 실습과제를 매일 부여했고, 법제처장 간담회, 로스쿨 선배와의 대화 등 인적교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었다.

◇이강섭 법제처장이 2월 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25기 로스쿨 실무수습에서 수료사를 하고 있다.
◇이강섭 법제처장이 2월 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25기 로스쿨 실무수습에서 수료사를 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허지수 수습생은 "구체적인 법령안이 어떻게 심사되는지 실제 절차를 배울 수 있었고, 현직에 계신 분들로부터 공직 진출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 · 복지 관련 전문 역량을 갖춘 법조인으로서 더욱 정교한 법령 마련에 앞장서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수료식에서 이강섭 법제처장은 "로스쿨 실무수습은 예비 법조인들이 정부 내 법제처의 역할을 익히고 입법가 · 행정가의 관점으로 법을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앞으로 불합리한 법령정비, 「행정기본법」에 따른 국민 중심의 행정법제 혁신 등 법제처 주요 업무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법제처는 이번 수습을 포함해 2010년부터 총 25회에 걸쳐 동 · 하계 방학 기간 동안 로스쿨 실무수습을 실시해 왔으며, 총 1,030명의 예비 법조인이 실무수습을 마쳤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