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메이저 로펌 중 한 곳인 TSMP Law Corporation은 코리아 데스크를 운영하는 로펌으로 유명하다. 사법시험에 합격해 오랫동안 한국 대형 로펌에서 파트너로 활동한 경력 12년차의 김미정 변호사(사법연수원 40기)가 헤드를 맡아 다른 어느 싱가포르 로펌보다도 한국 관련 사건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로펌 출신 김미정 변호사 활약
TSMP는 기업법무 전반에 걸쳐 자문하는 싱가포르의 all-service 로펌으로, 금융과 자본시장 및 관련 규제 대응, 상업 부동산 거래, 상사, 건설 및 엔지니어링, 국제중재, 공정거래, 환경, 지식재산권, 노동, 회생, 상속, 가상화폐 및 개인정보 보호, 핀테크 등의 업무를 주요 업무분야로 내걸고 있다. 특히 M&A 등 기업법무와 중재와 소송 등 관련 분쟁해결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TSMP의 litigation team을 이끌고 있는 Thio Shen Yi 대표변호사는 2020년 '올해의 싱가포르 변호사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싱가포르에서 명성이 높은 Senior Counsel(영국의 Queens Counsel과 같이 실력이 뛰어난 소수의 변호사에게 부여하는 칭호)이다.
김미정 변호사가 이끄는 TSMP 코리아 데스크에선 한국 기업의 M&A나 싱가포르 진출, 동남아에서의 사업 확장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법률 이슈는 물론 금융, 사업구조 재편, 노동 분야에 이르기까지 고객 기업에 커스터마이즈 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로펌들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중재 수행 · 규제 대응 자문
이미 한국의 대형 건설사 두 곳을 대리해 중재사건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 다른 건설사엔 싱가포르 건설법상의 규제와 관련해 정기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국 의료기기 회사의 싱가포르법 관련 자문, 한국 e커머스 회사와 싱가포르 회사와의 M&A 관련 자문, 업비트의 싱가포르 라이선스 관련 자문, 카카오 자회사인 크러스트(Krust)를 비롯한 다수의 블록체인 업체들에 대한 규제 관련 정기 자문 등 다양한 업무사례를 축적하고 있다.
김미정 변호사는 "송무 쪽에서도 한국 유통업체 등과 싱가포르 기업과의 분쟁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한국 국적자의 싱가포르 이민법 위반 관련 형사사건도 수행하고 있다"며 "TSMP 코리아 데스크가 common law인 싱가포르법과의 간극을 잘 풀어가면서 한국 기업의 니즈를 신속히 해결해준다는 고무적인 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글로벌 로펌, 금융기관 등이 TSMP의 주요 고객이며, 한국의 주요 기업과 은행, 금융기관들도 TSMP의 클라이언트 명단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