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레버리지 금융시장에서 환경 · 사회 · 지배구조(ESG)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레버리지를 통한 자금조달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ESG 성과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런 가운데 '유럽레버리지금융협회(ELFA · European Leveraged Finance Association)'가 레버리지론을 발행하려는 기업에 ESG 공시 내용을 통합적으로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이는 잠재적 투자자가 해당 기업의 ESG 이슈를 보다 일관된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레버리지 금융 부문에서 ESG가 중요해진 이유와 이에 대한 ELFA의 활동을 살펴본다.
ESG의 성장
최근 몇 년간 주요한 투자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ESG의 중요성이 급증했다. 이미 ESG는 M&A, 특히 프라이빗에쿼티(PE) 섹터에서 상당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일례로 2018년 말 기준, 전 세계적으로 UN의 '책임투자원칙'에 서명한 기관이 2000곳이 넘는다. 이들의 운용자산을 모두 합하면 약 90조 달러(한화 약 1174조원)에 달한다.
이처럼 포트폴리오 운용 시 ESG를 고려하는 기관들이 늘어난 배경에는 고객의 요구가 크게 작용했다. 그러나 이외에도 재무 성과 등 전통적인 지표뿐만 아니라 ESG 요인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투자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된 영향도 크다.
레버리지 금융 업계 내 ESG
레버리지 금융 업계에서 ESG 프로파일 공개에 대한 투자자 수요는 투자등급 대출 업계에 비해 더디게 증가했다. ELFA는 투자등급 기업이 ESG 공시를 할 경우, 자금조달에 상당한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나아가 이러한 이점은 MSCI로부터 ESG 등급을 부여 받은 기업이 점차 늘어나는데 따른 결과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상 MSCI ESG에 편입된 투자등급 기업과 MSCI에서 대형주로 분류하는 기업 간 중복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중소형 기업이나 비상장사 등 MSCI가 ESG 등급을 부여하지 않은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할 때에도 레버리지 금융은 활용된다. 레버리지 금융업계 내 ESG 관련 공시에 대한 수요 및 압력이 대기업보다 낮았기 때문에 이런 소규모 기업의 ESG 프로파일 공개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렸다. 그러나 ESG 등급이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투자자들 사이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ESG에 대한 관심이 점점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ELFA의 대응
레버리지 금융 산업에서 ESG의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ELFA는 레버리지를 일으켜 자금을 마련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ESG 공시 및 그 분석 내용을 통합적으로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ELFA는 ESG에 대한 투자자의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ELFA는 현재의 비효율적인 정보수집 과정에 주목했다. 현재 ESG 프로파일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들이 각기 다른 출처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들이 얼마나 유효한지, 또 얼마나 양질인지는 기업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 또 투자자들이 던지는 ESG 질문들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채무 발행 기업이 이에 답하기 위해 상당량의 시간과 자원을 할애하고 있다.
ELFA는 설문조사를 통해 투자자가 원하는 ESG 정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정보를 기업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ELFA는 기업이 투자자가 원하는 추가 세부 사항에 대해 효율적으로 공개하고, 투자자에게 여러 기업의 ESG 프로파일 지표를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표준화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ESG를 위한 효과적인 지표가 구축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이런 지표 분석은 보다 전통적인 신용 분석 지표와 통합할 수 있다. 개선된 ESG 분석을 통해 투자자는 기업을 더 폭넓고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의 ESG 요소와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성과지표는 투자자들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자산운용사와 은행 등 주요 금융사들이 ESG 지표가 탄탄한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 성과가 좋다는 점을 실감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를 반증하듯 ESG 및 지속가능성 관련 펀드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미 ESG 관련 정보가 많이 공개되기는 했지만, 자료에 일관성이 부족한 만큼 ELFA가 통합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Paul Davies · Michael D. Green 변호사(paul.davies@l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