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모든변호사'는 변호사가 향후 진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변호사만의 커리어 정보를 제공하는 웹페이지로, 구직을 고려하는 변호사에게는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경력을 갖춘 변호사에게는 정계 ·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멘토를 만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기획되었다. 로톡 변호사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메뉴는 크게 변호사 '채용정보'와 '커리어멘토링'으로 구성된다.
채용정보의 경우 온라인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변호사 채용정보를 모아 한 번에 볼 수 있다. 로톡은 또 이제 막 업계에 발을 내딛는 변호사 시험 합격자들을 위해 모든변호사에서 실무수습 채용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무수습 채용 정보는 기본적인 업무 조건을 포함해 사무실 전경 및 실제 사용할 업무공간을 사진으로 제공하고, 사무실 특장점 등 상세 정보를 안내함으로써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변호사들이 궁금한 내용을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커리어멘토링은 선배 변호사 멘토와 진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계, 학계 및 로펌의 각 분야 최고의 인사들과 저명한 변호사들을 멘토진으로 섭외해 커리어 개발에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로톡은 주요 멘토로 현재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이인제 변호사와 배금자 해인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를 소개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온라인 영상 콘텐츠 및 오프라인 멘토링으로 운영되며, 영상 콘텐츠의 경우 누구나 원하는 멘토를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멘토링은 별도 신청 후 추첨으로 선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식사 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는 "모든변호사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편리성', 변호사 커리어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다양성',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보편성'을 갖춘 서비스로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변호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됐다"며, "변호사만의 커리어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모든변호사가 변호사 진로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