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박정민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박정민 변호사
  • 기사출고 2024.05.14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법무법인 광장/사시 46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리더 66명을 선정, '2024 Rising Star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법률시장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로, 2023년 12월 말 기준 만 45세 미만의 주니어 파트너, 시니어 어소시에이트 변호사가 대상입니다. 주요 업무분야별로 로펌의 추천과 리걸타임즈의 자체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나, 취재의 한계 등으로 미처 포함되지 않은 변호사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함께 밝혀둡니다. 올 기획에선 한국에 나와 있는 외국 로펌 서울사무소에서 활동하는 외국법자문사(FLC)까지 범위를 넓혀 선정했습니다. 2024 라이징 스타에 오른 66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만의 돋보이는 강점을 담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박정민 변호사
◇박정민 변호사

에너지,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조달, 인허가 등에 대한 자문이 박정민 변호사가 최근 활발하게 수행하는 업무 내용이다. 전남해상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조달, 국내 금융사를 대리한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가스 파이프라인 지분 인수, 스웨덴 구바버겟 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조달, 일본 히타치 태양광 매수와 금융조달 및 매각(exit)까지 다양한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자문이 그의 업무파일의 앞자리에 올라와 있다. 자문 상대방은 주로 이들 대형 프로젝트에 투자 또는 자금을 대여하는 한국 금융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수 수소연료전기 개발사업에선 양 당사자의 양해를 얻어 자금이 들어간 한국 금융사와 함께 스폰서인 개발업체에도 자문했다.

미 콘초밸리 태양광 발전 인수 자문

미국 콘초밸리 태양광 발전사업 인수도 그가 자문한 에너지 사업 중 하나이며, 박 변호사는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에너지, 인프라 거래와 RE100에 대한 자문도 수행하고 있다.

복잡한 거래를 종결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대안 도출에 뛰어나다는 평. 박 변호사는 투자, 금융조달은 물론 각종 사업 관련 계약, 규제 분석 전반에 걸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박 변호사는 서울대 법대를 나와 조지타운 로센터에서 LL.M. 학위를 받았다. 뉴욕주 변호사시험에도 합격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