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펌 In] 세종-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 개최
[로펌 In] 세종-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 개최
  • 기사출고 2023.05.19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논의

한국포렌식학회와 법무법인 세종이 오는 6월 14일 '2023년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법무법인 세종이 위치한 서울 광화문 디타워 24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될 학술대회에선, 법무법인 세종의 디지털포렌식센터장을 맡고 있는 최성진 변호사가 "자율주행차 사고의 법적 쟁점 및 디지털 포렌식의 역할"을, 조성제 단국대 교수가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이슈"를, 우사무엘 단국대 교수가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조사 관점의 디지털 포렌식 및 기술현황"을, 이유식 순천향대 교수가 "국제 규정 및 표준 중심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련 해킹 사례 및 기술 동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전 드루킹 특검의 특별검사이며 한국포렌식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는 허익범 변호사가 축사를 할 예정이다.

◇한국포렌식학회 '2023 하계학술대회' 포스터
◇한국포렌식학회 '2023 하계학술대회' 포스터

한국포렌식학회 김영대 회장은 "자동차의 전자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동차가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장치로 변화하고 있어 자동차에서 생성된 디지털 데이터가 법적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며,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기술이 자동차 사고원인 분석 및 관련 범죄 수사 수준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연구분야로 떠오르고 있어 이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다"고 전했다.

2023 하계학술대회 참가를 위한 사전접수는 2023년 5월 19일부터 한국포렌식학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