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정희빈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정희빈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1 0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노무, 법무법인 충정, 변시 7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법무법인 충정의 정희빈 변호사는 인사노무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변호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의류업체 백화점 판매원의 근로자성이 다투어진 소송, 서울시내 대형 병원 의사의 6개월 정직 무효소송, 최근 들어 특히 많은 소송이 제기되고 있는 임금피크제 소송 등 인사노무 분야의 주요 사건에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등에 관련된 내부조사 등 자문업무도 활발하게 수행하며, 영어실력이 출중한 그의 업무내역엔 조기퇴직 프로그램의 시행 등 외국계 기업의 대규모 구조조정 등에 관한 자문도 들어 있다.

◇정희빈 변호사
◇정희빈 변호사

적극적으로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하려는 고객 지향적 자세가 돋보이고, 노동법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함께 설명, 설득력이 뛰어나다는 평.

정 변호사는 의류업체 백화점 판매원은 근로자가 아니라는 판결을 받아 사건을 종결지었으며, CT, MRI 촬영스케줄을 임의로 축소했다가 6개월 정직을 당한 대형 병원 의사의 정직무효소송도 성공적으로 방어했다. 또 정년을 60세로 늘리고 간부사원들에 대해선 삭감율을 높인 한 공사의 임금피크제 소송에서 공사를 대리해 올 1월 임금피크제는 유효하다는 판결을 받아낸 데 이어 또 다른 정부출자 기업의 임금피크제 소송을 수행 중에 있다.

유명 외국 갤러리 국내 진출 관련 자문

정 변호사는 일반 제조업부터 에너지, 건설, 금융, 의료 · 제약, 공공기관, 학교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주로 사용자 측을 대리한다. 최근에는 한국 미술시장의 규모가 커지며 미국과 독일 등 유명 외국 갤러리의 국내 진출과 관련해서도 자문한다며 갈수록 고객사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변호사는 안양외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거쳐 고려대 로스쿨을 7기로 마쳤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