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로펌과 외국 로펌
중국 로펌과 외국 로펌
  • 기사출고 2004.08.03 08: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무나 세무 등은 중국 로펌 … 대형 프로젝트나 기업 M&A는 외국 로펌외국 로펌과 어깨 겨루며 다국적 기업 대리하는 대형 중국 로펌도 꽤 돼
중국 로펌들의 서비스 질이 향상되고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에 유지해 오고 있던 외국 로펌과의 공생관계도 변화하고 있다.

◇임석진 미국변호사
그들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가 될지 공생하는 관계가 될지는 아직은 미지수인 것 같다.

다만, 다국적기업 고객들이 세무 및 노동 분쟁과 같은 일상 문제들의 해결을 위하여 상위에 랭크된 중국 로펌들을 직접 이용하고자 하는 추세는 명백해지고 있다.

그리고, 소송 사건들에 관하여는 외국 로펌 보다 중국 법률체계에 밝은 중국 로펌들이 우세하다.

이에 비해 외국 로펌들은 기업 인수 합병 및 프로젝트적 성격을 갖는 업무 또는 국제적 요소를 포함하는 상황에서 유리하다.

물론 금융시장 관련 부문이나 국제적 인수합병 등과 같이 규모가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들의 경우에는 중국 로펌들과 외국 로펌들이 서로 다른 역할을 소화하며 협력할 수도 있다.

Jun He Law Office의 대표 리우 린페이(Liu Linfei)는 "중국 로펌이 외국 로펌과 경쟁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말한다.

하지만 외국 로펌들과 중국 로펌들이 한정된 예산을 나눠 가져야 하는 경쟁자의 입장에 있는 것은 사실이다.

외국 로펌들의 파트너들은 특정 분야에 대한 중국 로펌들의 능력에 대해 여전히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북경에 소재한 유럽계 로펌의 한 파트너는 중국 로펌들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은 규모가 작고 팀워크가 부족하여 불안정하다고 언급한 적도 있다.

중국 로펌의 파트너쉽은 사무소, 브랜드 공유 수준

전통적으로 지적되어 오고 있는 중국 로펌들의 파트너쉽 체계의 취약성은 민감한 주제이다.

최근까지만 해도 많은 중국의 파트너쉽 체계는 각각의 '파트너'가 자신의 고객들을 제각각 보유하고 있는 형태였으며, 단지 사무소나 브랜드를 공유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외국 변호사들은 이러한 취약성이 중국 로펌들의 약점이며, 이로 인하여 중국 로펌들은 대규모 또는 복잡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 견실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이들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한다.

규모가 작은 중국 로펌들은 경쟁자인 대형 로펌들을 인위적(artificial)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면서 그들의 상대적인 응집성을 부각시키기도 한다.

반면, 대형 중국 로펌들은 '앵글로-아메리칸 스타일(Anglo-American style)' 혹은 '진정한' 파트너쉽 체계로 변화하기 위해 거쳐왔던 많은 과정들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들은 항상 그래 왔다고 강력히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외국 변호사를 고용하고 있는 중국 로펌들은 이것이 한 단계 진보된 방안이라 주장하기도 한다.

몇몇 중국 로펌들은 외국 로펌과 어깨 나란히

Yi Wen Law Firm은 미국의 UCLA법대에서 중국 법률을 가르치고 있는 랜덜 피런붐(Randall Peerenboom)이 제공하는 법률서비스를 내세운다.

Yi Wen Law Firm은 특이하게도 전통적인 외국인 투자 및 기업 관련 업무와 전문적인 소송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이곳의 중국 변호사들은 5년 내지 8년의 외국 로펌 근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중에는 이전에 미국 뉴욕의 로펌인 Skadden, Arps, Slate, Meagher & Flom에서 영입되어 온 하버드 법대 졸업생인 리우 홍추안(Liu Hongchuan)도 포함되어 있다.

피런붐은 자신들의 로펌이 외국 로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중국 법률 분야의 전문가들로 집합되어 있다고 하며, 중국 로펌의 장점을 부각시키기도 한다.

2001년 2월에는 Union Law Office에서 탈퇴하여 Skadden, Arps, Slate, Meagher & Flom으로 합류하였고, 신용장 관련 분야에 있어 중국내 권위자인 진 세이보(Jin Saibo)를 영입하기도 하였다.

위에 언급된 Jun He Law Office, 또한 King & Wood, Allbright Law Office 등과 같이 이제는 외국 로펌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다국적기업 고객들을 대리하고 있는 중국의 대형 로펌들도 있다.

중국 로펌들은 아직까지는 중국 시장에만 신경을 쓰고 있지만 약간씩 자신들의 국제적 능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또 외국 로펌들은 중국의 변호사 및 법률전문가들을 계속해서 고용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중국 로펌 또는 외국 로펌 모두에 대하여 아직까지 넓은 시장이라 볼 수 있고, 지금도 중국의 법률시장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Jun He Law Office의 리우 린페이(Liu Linfei)는 “시간이 갈수록 중국 법률 시장은 성숙해지고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하겠지만,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의사라 해도 이 세상의 모든 환자를 치료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으로 중국의 법률시장이 어떻게 바뀌어 나갈지는 아직 명확하게 가늠할 수 없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으로 계속 모여들면서 중국 로펌 및 외국 로펌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 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임석진 미국변호사는 미 브라운대와 콜럼비아 대학원, 보스톤 칼리지 법과대학원과 런던대 킹스 칼리지 법과대학원을 나왔습니다. 클리포드 챤스(Clifford Chance) 국제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 세종에서 다년간 미국변호사로 활동한데 이어 지금은 법무법인 韓昇에서 미국변호사로 활약중입니다.

본지 편집위원(sjlim@slpart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