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서의 젠더폭력' 토론회 개최
'메타버스에서의 젠더폭력' 토론회 개최
  • 기사출고 2022.07.07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바타 신체 추행 · 스토킹' 처벌 등 논의

사단법인 선(강금실 이사장), 사단법인 올(전효숙 이사장)이 7월 14일 오후 4시 '웹 3.0 에서의 기본권과 윤리–메타버스에서의 젠더폭력'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한다. 

'가상(Meta)+세계(Universe)'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세계로 확장하여 직업, 금융, 학습 등 실제 생활과 직결되는 사회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서 탈중앙화된 웹생태계 '웹3.0'을 구현하는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들어 메타버스 내 아바타간의 성폭력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기존의 SNS나 웹 상에서 발생했던 언어적 성희롱 외에 아바타 신체를 추행한다거나 스토킹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처벌이 가능한지(또는 처벌을 해야 하는지)가 문제된다.

◇사단법인 선과 사단법인 올이 7월 14일  '웹 3.0 에서의 기본권과 윤리–메타버스에서의 젠더폭력'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한다.
◇사단법인 선과 사단법인 올이 7월 14일 '웹 3.0 에서의 기본권과 윤리–메타버스에서의 젠더폭력'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한다.

이번 토론회는 이제 막 상용화되고 있는 메타버스에서 발생하게 될 각종 범죄행위와 윤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메타버스 내 디지털성폭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NGO 활동가, 메타버스&VR 스타트업, 법조인이 한자리에 모여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사단법인 선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자는 행사 당일 메일로 제공되는 웨비나 링크로 접속하면 된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