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앤장, '조세실무연구13' 발간
김앤장, '조세실무연구13' 발간
  • 기사출고 2022.06.17 18: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5편, 중요 판결 평석 14편 담아

김앤장 법률사무소 조세쟁송그룹이 최신 조세이론과 실무에 관한 논문, 판례평석 등의 연구자료 19편을 엮은 세무 전문서적 '조세실무연구13'을 발간했다. 2009년부터 발간을 시작해 13번째 나온 '조세실무연구' 시리즈로, 변호사와 회계사 등 김앤장의 조세 전문가 18명이 탈고한 논문 5편, 평석 14편이 실렸다. 국제조세 분야의 핵심 쟁점 중 하나인 이전가격 쟁점을 심도 있게 고찰한 'OECD 이전가격 지침에 따른 이익분할방법 적용에 관한 연구'와 'Transfer Pricing and Customs Valuation–a Korean Perspective' 논문이 함께 실렸으며, 14편의 '평석'은 김앤장 조세쟁송그룹이 이끌어낸 판결을 비롯하여 최근까지 선고된 중요 판결들에 대한 분석과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조세실무연구13
◇조세실무연구13

간행을 주도한 이재홍 변호사(사법연수원 10기)는 "조세실무연구 시리즈는 신간이 나올 때마다 법원도서관, 헌법재판소 도서관, 국회도서관을 비롯하여 국세청 및 관세청 공무원, 사내변호사들 사이에 큰 반응을 얻고 있다"고 소개하고, "COVID-19 등으로 인하여 전 세계가 구조적 전환을 겪는 과정에 있어 다른 어느 법률보다도 현실과 맞닿아 있는 조세분야에 대한 치열한 연구와 고민, 변화에의 적응이 요구된다"고 '조세실무연구13' 발간의 의미를 강조했다.

조성권(23기) 변호사는 또 "조세실무연구 시리즈는 우리나라 최고수준의 실력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실무와 학회 활동을 수행하면서 깊이 있게 연구한 내용들을 정리한 결과물"이라며 "급변하는 조세환경에서 기준이 되는 지침서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