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개인회생절차/오수근 등 4명/이화여대 출판부
알기쉬운 개인회생절차/오수근 등 4명/이화여대 출판부
  • 기사출고 2004.10.07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 신청 양식과 함께 개인회생절차 상세히 설명
개인회생제도가 본격 시작돼 법원과 변호사 사무실 등에 이에 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그 절차를 알기쉽게 설명한 해설서가 나왔다.

이화여대 출판부가 내놓은 "알기쉬운 개인회생절차"가 그것이다.

이 제도의 입법 및 실무 준비과정에 직접 참여한 이화여대의 오수근 교수, 법무법인 세종의 박용석 변호사, 법원행정처 송무제도연구법관으로 있는 김형두 판사, 법원행정처 송무심의관인 서경환 판사 등 이 분야의 국내 최고전문가들이 공동집필했다.

법에 관한 지식이 적더라도 이해하기 쉽게 안내하는 형식의 대화체 문장으로 개인회생제도를 설명하고 있는 게 무엇보다도 이 책의 장점.

대법원규칙과 예규까지 인용해 가며 혼자서도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소개하고 있다.

제2편에선 47개의 자주 등장하는 질문과 이에 대한 모범답안을 실어 궁금증을 다시한번 해설하고 있다.

이어 각종 신청서와 첨부서류 양식이 수록돼 있으며, 물론 개인채무자회생법 · 대법원규칙 · 법원의 처리지침이 일목요연하게 표로 정리돼 있다.

이화여대 도산법센터장인 오 교수는 집필자를 대표해 "계속 직장에 다니거나 장사를 하면서 빚을 갚으면 나머지 채무는 면제해 주는 게 개인회생제도"라며, "채무자들이 개인회생절차를 통해서 희망을 되찾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가 더 활기차고 건강한 사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머리말에서 적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