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8월 17일 (목) 06:41
 
 
판결ㆍ판례
법조라운지
법무법인/법무팀 탐방
전문변호사를 찾아서
인터뷰
Lawyer 칼럼
글로벌 안테나
법조 전망대
포토뉴스
인사. 동정. 화촉. 부음
법과 유머
Law & Books
독자발언대
공지사항
두번째 변호사 출신 대통령 탄생
문재인 후보 41.1% 얻어 당선
사시 합격 후 인권변호사 활동
2017-05-13 08:36:38
헌정사상 두 번째로 변호사 출신 대통령이 탄생했다. 5월 9일 실시된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변호사 출신의 문재인(65)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같은 변호사 출신인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은 두 번째의 변호사 출신 대통령 탄생으로, 문 후보는 투표자의 41.08%인 1342만 3784표를 얻어 2위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역대 최다 표차인 557만표 차이로 누르고 당선됐다. 홍 후보의 득표율은 24.0%, 3위를 차지한 안철수 후보의 득표율은 21.4%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문 후보를 대통령 당선자로 확정했다.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문 당선자는 당선이 사실상 확정된 9일 밤 11시 45분 광화문 광장을 찾아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겠다"고 통합과 협치를 약속했다. 또 "정의가 바로 선 나라, 국민이 이기는 나라, 상식이 상식으로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 꼭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서 사법부와 법무 · 검찰 등 법조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문 당선자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경찰에도 영장청구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었다.

또 현재 공석인 헌법재판소장과 법무부장관, 대법관 후임 인사 등이 연이어 기다리고 있다. 이상훈 전 대법관은 지난 2월 후임 인선절차가 시작되지 않은 가운데 퇴임했다.

총리 후보자와 국무위원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검증을 위해 조만간 임명될 예정인 청와대 민정수석엔 신현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검사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민정수석실 사정비서관을 역임한 신 변호사는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장으로 활동했다.

경희대 법대를 나와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문 당선인은 1982년 사법연수원을 차석으로 수료하고 당초 판사가 되기를 희망했다고 한다. 그러나 경희대에 다닐 때 시위에 참가해 구속된 전력이 있어 판사로 임용되지 못하자 부산으로 내려가 인권변호사의 길을 걸었다.

그때 문 변호사와 당시 부산에서 변호사 사무실을 운영하던 노무현 변호사를 연결시켜 준 사람이 문 변호사의 사시 동기이자 노무현 정부에서 문 당선인에 이어 민정수석을 역임한 박정규 변호사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난 문재인 변호사는 부산에서 합동법률사무소를 차리고 부산 · 경남 일대의 시국사건을 수임하며 이름을 날렸다.

그후 노 전 대통령이 김영삼 당시 통일민주당 총재의 영입 제의를 받아 정치권으로 진출하자 법무법인 부산을 설립해 계속해서 변호사로 활동했던 문 변호사는 노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자 청와대 민정수석, 시민사회수석, 비서실장을 역임하고,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본격적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맞붙었으나 아깝게 패배했던 문 당선인은 그러나 재수 끝에 2위 후보와의 역대 최대 표차로 대통령에 당선됐다.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비트코인 열풍과 금...
'회사법 및 M&A' L...
임베디드 링크에 의...
'증권 · 금융' Lea...
헌재 재판관 후보에...
박상기 법무부장관...
'노동 분야' Leadin...
화우, 호치민 이어 ...
'건설 · 부동산 분...
[조세] "남편이 부...
임베디드 링크에 의한 저작권 침해
[정유석 변호사]
 
오시삼각(午時三刻)
[김종길 변호사]
 
비트코인 열풍과 금융규제
[유정한 변호사]
 
[개업]김상준 변호사
[개업]김홍일 변호사
[개업]황정근 변호사
[개업]정병두 변호사
[한국변호사 채용 공고]
[외국변호사 채용 공고]
[외국변호사 영입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