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인수합병과 구조조정
2004-08-23 김진원
당시 국영 공기업이 일반적이었던 중국에서는 인수합병, 구조조정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부실하고 비효율적인 기업조직을 재정비하고자 하던 해외 투자자들은 법률적 제한과 행정적 비타협, 그리고 대외적인 오해를 직면해야 했다.
하지만, 2001년부터 상황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중국 로펌 및 해외 로펌들은 구조조정과 합리화 작업을 통해 해외 기업의 연락사무소, 합작투자회사, 단독법인 등의 설립과 같이 외국인에 의한 전통적인 직접투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뉴욕 로펌인 Kaye Scholer의 상하이 주재 파트너 변호사인 잉시-푸 탐린슨(Yingxi Fu-Tomlinson)은 “해외 로펌들은 중국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스스로 일 처리도 가능합니다”라고 한다.
중국에서의 법적 그리고 실무상의 경험을 외국 로펌들도 많이 쌓아 놓았다는 얘기인 듯 하다.
Kaye Scholer는 중국에서의 외국인 투자 부문에서 비중을 늘리면서, 인수합병과 구조조정을 집중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푸-탐린슨 변호사에 의하면 중국에서의 유통부문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만, 생필품으로 알려진 우수한 제품, 브랜드, 시장 점유율 및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한 소비재 산업과 연관된 기업 인수합병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East Associates도 Kimberly Clark사 및 San Miguel사와 같은 고객을 위하여 합작투자회사를 외국인투자 단독법인으로 전환하거나, 상이한 운용구조를 가진 회사들을 합병하는 등의 구조조정 업무를 수행해 왔다.
상하이의 Richard Wang & Co. 역시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화학그룹 DSM사와 Adidas사에 대하여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Jun He Law Office는 상하이에 있는 Colgate사의 인수를 비롯하여, 외국 기업이 민영 및 국영기업을 인수하는 업무를 보조해 왔다.
Llinks Law Office는 2001년 호주 양조 그룹인 Fosters사가 상하이에 있는 자산을 인수하는 것을 대리하였으며, Tricom이 장쑤성에 있는 자산을 인수하는 것 또한 도왔다.
Llinks와 Zheng, Liu, Yuan & Zhou 등의 로펌들은 중국에 있는 사업체를 외국인 투자지분 발행기업(Companies Limited by Shares with Foreign Investment:CLSFI)의 형태로 변환시키고자 하는 다국적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한다.
1995년의 중국 회사법에서 관련 조항이 마련된 CLSFI제도를 이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았으나, 최근에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CLSFI는 정해진 사업 기간이 없고 신주공모 및 상장을 통해 자본을 확보할 수 있는 등 전통적인 외국인 투자기업의 구조보다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주식시장의 발전이 계속됨에 따라 기업인수합병에도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되었다.
2001년, Llinks Law Office는 일본 의류 제조 회사인 Matsuoka가 Shanghai Matsuoka Co.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도왔고, 이는 외국투자자가 지분의 과반수를 직접 보유한 최초의 중국 상장기업이 되었다.
Llinks는 그 외에도 많은 중국 상장 및 민영 기업이 다른 기업들을 매입하는 것을 도왔다.
특히 2001년 7월까지 1년 동안 네 개의 상장 자회사를 가진 Huayuan Group이 약 30여건에 달하는 기업인수합병과 기타 구조조정 거래를 수행하는 일에 관여했다.
Jun He Law Office는 세계은행 산하의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과 기타 세 개의 금융기관이 New China Life Insurance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도왔으며, 이는 외국인에 의한 최초의 중국보험회사 지분 매입으로 보도되었다.
위와 같이 로펌들은 중국 기업들에 대하여 점점 더 많은 기업인수 합병 및 구조조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Jun He Law Office는 수많은 중국내 기업체들의 구조조정을 담당해 왔다.
Zheng, Liu, Yuan & Zhou는 구조조정 및 기타 법률 서비스에 대한 민영, 국영, 그리고 국내 유한회사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더 많은 자산 매각, 매입, 합병에 이르는 구조조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의 로펌은 물론 중국과 관련되어 일을 하고 있는 국제적 로펌들의 기업인수 합병 및 구조조정 분야에서의 활약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임석진 미국변호사는 미 브라운대와 콜럼비아 대학원, 보스톤 칼리지 법과대학원과 런던대 킹스 칼리지 법과대학원을 나왔습니다. 클리포드 챤스(Clifford Chance) 국제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 세종에서 다년간 미국변호사로 활동한데 이어 지금은 법무법인 韓昇에서 미국변호사로 활약중입니다.
본지 편집위원(sjlim@slpart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