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현예림 변호사

증권 · 금융/법무법인 태평양/변시 3회

2024-05-16     이은재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리더 66명을 선정, '2024 Rising Star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법률시장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로, 2023년 12월 말 기준 만 45세 미만의 주니어 파트너, 시니어 어소시에이트 변호사가 대상입니다. 주요 업무분야별로 로펌의 추천과 리걸타임즈의 자체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나, 취재의 한계 등으로 미처 포함되지 않은 변호사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함께 밝혀둡니다. 올 기획에선 한국에 나와 있는 외국 로펌 서울사무소에서 활동하는 외국법자문사(FLC)까지 범위를 넓혀 선정했습니다. 2024 라이징 스타에 오른 66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만의 돋보이는 강점을 담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현예림

현예림 변호사는 기업 상장, 기업공개 및 채권 발행 등의 자본시장 업무와 국내외 사모펀드 투자 등에 관련된 업무를 많이 수행한다. IPO 시장이 위축되었던 2023년에도 신재생 에너지 개발업체인 금양그린파워에 자문해 코스닥 상장을 성사시켰으며,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SK하이닉스의 2조 2천억원 규모의 교환사채 발행거래에선 주관사인 메릴린치의 국내 법률자문사로 자문을 제공했다.

금양그린파워 코스닥 상장 자문

2021년 미 컬럼비아 로스쿨에서 LL.M. 학위를 받고 뉴욕주 변호사시험에도 합격한 현 변호사는 뛰어난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 유수 기업의 한국 증시 상장 등 다양한 크로스보더 딜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기업 소마젠(Psomagen)과 네오이뮨텍(NIT)의 한국거래소 IPO에 자문했으며, 최근엔 M&A 거래 등으로 자문범위를 넓혀 덕산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덕산하이메탈을 대리하여 초대형 수소용기 업체로 널리 알려진 에테르시티의 지분 약 92%를 약 3,000억원에 인수하는 자문을 수행했다. 덕산하이메탈 딜에선 법률실사부터 거래구조의 검토, 주식매매계약서 작성과 협상은 물론 인수자금의 일부를 사채발행, 인수금융으로 조달하는 금융 거래까지 종합적인 자문을 제공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