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김민주 변호사

Corporate and M&A/법무법인 LAB 파트너스/변시 6회

2024-05-07     김진원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리더 66명을 선정, '2024 Rising Star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법률시장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로, 2023년 12월 말 기준 만 45세 미만의 주니어 파트너, 시니어 어소시에이트 변호사가 대상입니다. 주요 업무분야별로 로펌의 추천과 리걸타임즈의 자체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나, 취재의 한계 등으로 미처 포함되지 않은 변호사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함께 밝혀둡니다. 올 기획에선 한국에 나와 있는 외국 로펌 서울사무소에서 활동하는 외국법자문사(FLC)까지 범위를 넓혀 선정했습니다. 2024 라이징 스타에 오른 66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만의 돋보이는 강점을 담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김민주

M&A 부티크에서 8년째 활동하고 있는 김민주 변호사는 특히 1,000억원 내외의 미드캡 딜을 많이 수행한다. M&A 거래의 각 과정을 나눠 각기 다른 팀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대형 로펌과 달리 M&A 거래구조의 설계부터 펀드 설립, 인수 대상회사에 대한 법률실사, 계약서 작성, 기업결합신고, 거래종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며 자문하는 'M&A 거래의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김 변호사에 대한 정확한 소개라고 할 수 있다.

'M&A 거래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SK에너지가 도심형 물류센터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해 7월 물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굿스플로의 지분 전량을 인수한 거래의 경우, 굿스플로와 그 자회사인 굿스포스트간 흡수합병, 굿스플로의 자회사인 굿스코아의 자사주 소각, 굿스플로와 굿스코아간 분할합병 및 SK에너지의 굿스플로 주식인수까지 촉박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심도 있는 자문을 통해 원활하게 거래종결을 이끌어냈으며, 한 달 후쯤엔 LAB 파트너스의 오래된 클라이언트인 아이에스동서를 대리해 동유럽의 폐기물처리업체인 슬로바키아 법인 BTS Technology 인수를 성사시켰다. 현지 로펌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의 서로 다른 정부 규제와 인허가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여 솔루션을 제공하고, 방대한 양의 외국 법인 서류들을 검토하며 유럽 소재 4개 법인에 대한 실사 코디네이션을 주도한 크로스보더 딜 성공사례다.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이화여대 로스쿨을 졸업한 김 변호사는 명쾌한 자문과 함께 일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이 돋보인다는 평을 듣는다. 단순한 법률자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고민하는 고객 밀착형 변호사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