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로이어 2020=건설 · 부동산] 송진호 변호사ㅣ김앤장
'완성도 높은 자문' 돋보이는 부동산 크로스보더 거래의 전문가
16년째 김앤장 부동산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송진호 변호사는 외국계 투자자들의 국내 상업용 부동산 거래를 많이 자문한다. 부동산 쪽에서 외국자본의 국내 투자를 유치하는 변호사 중 한 명으로, 단순한 매매거래뿐만 아니라 개발, 리모델링 등 밸류애드(value add) 투자가 그가 특히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 주요 자문대상이다.
코로나 여파 불구 자문수요 꾸준
그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은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분야별로 자문수요가 꾸준하다고 한다. 송 변호사도 올 들어 물류창고 개발 및 매매 거래를 이미 4건 성사시킨데 이어 수 건의 자문을 진행 중에 있다. 그는 또 국내 운용사가 베트남의 하노이에서 진행 중인 스타레이크(Starlake) 시티 복합개발 건 투자에 자문하는 등 해외개발사업으로도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한마디로 외국 투자자의 국내 부동산 거래와 국내 회사의 해외 부동산 취득으로 압축되는 크로스보더 거래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금융과 조세 쪽에도 전문성을 갖춘 그는 부동산 거래에 수반되는 여러 이슈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지향한다. 잠재이슈들을 꼼꼼히 챙기고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는 완성도 높은 자문으로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는 평. 지난 1년간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호텔 매각, 남산스퀘어(구 극동빌딩) 취득과 같은 굵직한 거래를 잇달아 성사시켰으며, 이케아(IKEA)의 신규 점포 개발도 그가 오래 전부터 자문하고 있는 단골 업무 중 하나다.
송 변호사는 미 UCLA에서 LLM을 했으며, 뉴욕주 변호사자격도 갖추고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